안녕하세요 레스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2016년 1월 온라인게임순위를 알아볼게요.

지금 날짜로 따지면 1월 2~3주차의 순위가 되겠습니다.

모바일게임순위도 빠르게 적어야 하는데 자료조사만 하고 계속 글을 차일 피일 미루고 있는 상황이네요.

늘 그렇듯이 제가 보는 온라인게임순위는 인벤이라는 국내 최대의 게임커뮤니티 자료를 바탕으로 제 주관이 실리게 분석을 한다는 점 꼭 명시를 해두고 싶네요

순위는 커뮤니티 자료이나 분석이나 첨언은 제 주관이라는 뜻입니다.

   

1. 2016년 1월 순위 총평

: 새롭게 들어오고 나가는 큰 흐름은 없지만, 디아블로3 홀로 약진했던 1월의 3째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5시즌을 시작하면서 잠시 멈춰있던 디아블로3의 겨울이 다시 움직이고 있습니다.

또한 겨울방학의 마지막답게 간단한 캐주얼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 순위를 보면서 자세히 분석을 해볼게요.

   

2. 전체적인 총평

1) 상위권

1~6위까지는 고요합니다. 부동의 1위는 압도적이니 따로 언급 안하겠습니다.

7위의 블레이드&소울의 경우는 북미와 유럽서비스 소식이 나오면서 살짝 순위가 올라갔네요.

   

핵심 포인트는 뭐니 뭐니 해도 새롭게 패치를 내놓으면서 5시즌을 시작한 디아블로3입니다.

매 패치마다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2) 중위권 하위권은 겨울방학 특수로 인해서 캐주얼게임이 강세로 나옵니다.

그리고 블리자드 게임은 유저 풀을 공유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드네요. 디아블로3이 올라가니 다른 블리자드 게임은 본 순위를 유지하거나 내려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세부게임 살펴보기

   

1) 디아블로3 5시즌 시작

드디어 시즌5가 시작되었습니다.

디아블로3를 구매한 분이라면 정말 이런 효자스러운 게임도 없을 것입니다.

원래 패키지 게임이라는 것이 한번 구매를 하고 그 게임을 클리어하면 끝이라는 개념인데

디아블로3는 그런걸 넘어섰습니다. 거의 확장팩에 가까운 패치를 계속해서 꾸준히 내놓고 있습니다.

그런 패치가 이어지고 있는지 벌써 시즌5가 되었습니다.

   

   

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때면 새로운 아이템과 랭킹이 생겨나고 매겨집니다.

그것도 좋은 패치지만 이번에는 2가지의 새로운 콘텐츠가 생겼습니다.

바로 신규지역과 신규 세트 던전입니다.

   

그 중에서 세트던전을 좀 살펴볼게요.

이 세트던전을 꾸준히 일정 수치이상으로 달성도를 이룬다면 추가적인 창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늘 창고 부족으로 시달리던 게이머들에게는 그 어떤 아이템보다 좋은 보상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외에도 정말 많은 신규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랑 받는 게임이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블레스의 오픈

제가 몇 달 전에 클 베에도 참여했었던 블레스가 드디어 해를 넘겨서 오픈 베타를 진행합니다.

가끔 클베와 오베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던데요.

   

1) 클로즈베타 :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세이브데이터를 모두 없앤다.

2) 오픈베타 : 테스트 기간이 끝나도 내 계정 정보가 그대로 정식오픈 때까지 이어진다.

   

그래서 유료 게임이나 부분 무료게임들도 오픈베타 기간에는 무료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죠.

저는 블레스에 기대하는 면이 많아서 클로즈도 신청을 하고 즐겼습니다.

관련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사실 근 3~4년 동안 mmorpg 게임 중에서 대작이라고 기대 받는 몇몇 게임들이 있었습니다.

검은 사막, 아키에이지, 등등 몇몇이 있었죠. 하지만 모두 정상을 차지하는 데는 실패를 했습니다.

그래서 많은 게이머들이 기대와 실망을 동시에 했었습니다.

그 기대와 실망의 연장선에 있는 마지막 주자가 바로 블레스입니다.

클베를 잠깐 즐긴 입장에서는 클베에서 유저들이 했던 피드백을 아주 많이 수용을 한다면 충분히 대박을 터트릴 수도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요구는 경제적 요건, 개발적 요건에 따라서 수용을 못하는 경우가 앞선 선례에서 아주 많았습니다.

그래도 아직 오픈 전이니 우려보다는 기대를 해볼까 합니다.

   

블레스의 오픈 날짜 2016년 1월 27일입니다. 다음주 수요일이죠.

아마 많은 분들이 그날 접속을 하게 될 것이고 저도 할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는 비판보다는 응원만 해볼게요. 꼭 성공해서 성공하는 국산 mmorpg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 관련 글

   

이상으로 2016년 1월 온라인게임순위를 알아봤습니다.

전반적인 순위의 오름과 내림을 살펴보고 순위 속에 눈에 띄는 게임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1월은 사실 신규게임이 그렇게 많이 오픈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1월의 숨 고르기가 끝이 나면 2월부터는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기 때문에 그때부터 같이 열심히 달려봐요

Posted by 라이프핵(Life H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