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스입니다.

오늘은 미세먼지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서 중국 발 대기오염이 아주 심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 자체의 대기오염도 심하지만, 이미 우리는 경공업과 중공업 사업 시대를 지나서 진통을 한 번 겪은 지 10~20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기오염 재제를 위한 여러 규제들이 만들어지고, 사람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다 보니 점점 나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대규모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다 보니, 엄청난 양의 중국 발 황사와 미세먼지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우리나라쪽으로 많이 넘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0. 황사와 미세먼지 알기

1) 황사

: 산둥성, 고비사막, 황토고원 등에서 만들어지고, 발생된 모래바람이 우리나라로 넘어오는 것입니다.

그 지역일대의 사막화가 점점 넓어지고 있고, 그에 따른 황사의 양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미세먼지

: 눈으로 알기 힘든 작은 먼지입니다.

황사와 똑같이 중국에서 건너오는 대기오염물질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만들어집니다.)

황사처럼 자연발생이 아닌 중국의 공단지에서 날아오는 대기오염 물질로 각종 화학물질을 포함해서 더욱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1. 미세먼지의 크기

- 미세먼지의 크기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주 작은 입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머리카락이나 모래알의 크기보다 훨씬 작은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의 폐포까지 깊게 침투를 하는 것이 이 미세먼지의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이에 각종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 미세먼지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1) 미세먼지는 중국 발 미세먼지가 있습니다.

중국의 산업단지에서 만들어지는 이 미세먼지는 산업제 연로 때문에 발생합니다.

   

2) 우리나라 자체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 마다 만들어집니다. 공장의 매연이나 자동차가 배출하는 가스,

그리고 집안에서 조리를 할 때 피우는 가스 불에서도 미세먼지는 발생합니다.

   

   

3.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

1) 폐 : 폐포손상, 이에 따른 기침과 천식이 악화됩니다.

2) 피부 : 모공 속으로 미세먼지가 들어가서 모공이 확대되고, 심해지면 피부염으로 확대됩니다.

3) 눈 : 안구에 붙어서 염증을 일으키고, 가려움증도 유발하게 됩니다.

4) 코 : 호흡기롤 통해서 폐포를 향해 가게 됩니다.

   

   

4. 미세 먼지 예방법

1) 창문을 닫자

: 미세먼지 경보가 있는 날에는 환기를 시킨다고 창문을 여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2) 미세먼지 용 마스크와 모자 등으로 피부를 가리자

- 일단 최대한 피부를 가려서 미세먼지와 피부가 접촉하는 것을 막아주세요.

- 그리고 외출 후 에는 머리를 감고, 샤워 등을 통해서 피부에 붙어 있는 미세먼지를 깨끗이 씻어주셔야 합니다.

- 그리고 마스크의 경우에는 분진용 특수 마스크가 일반 마스크에 비해서 더 좋은 효과를 발휘 합니다.

   

3) 물을 많이 드세요.

: 미세먼지는 아주 적기 때문에 우리 몸 속에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루에 물을 6~8잔 정도 마셔주세요. 이렇게 물을 많이 먹으면 호흡기를 보호하게 되고,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미역, 과일, 채소, 녹차가 좋다.

: 미역과 과일, 등은 중금속이 몸 속에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녹차를 많이 먹어주는 것도 좋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녹차를 많이 먹으면 혈액 속 작용을 통해서 소변을 많이 보게 하고, 이렇게 많은 소변은 몸 속에 있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빼내는데 주요한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 관련 글

   

이상으로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짦막한 생활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일단 외출을 자제해서 최대한 조금 흡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네요.

Posted by 라이프핵(Life Hack)